통합 매뉴얼 디자인관리 》 고급 디자인 관리 》 그룹디자인 관리
2012-03-02 02:47:16
(sinsaemart) 조회수 1044

SINSAEM

 

 

나의 그룹디자인 관리 [디자인관리 》고급 디자인 관리 》나의 그룹디자인 관리]

나의 그룹디자인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제작시 각종 배너 및 텍스트 등 동일한 디자인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번 제작이 된 이후 수정요청이 들어오면 동일한 디자인은 모두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소스를 그룹디자인으로 등록하여 한번만 디자인수정하면 모두 자동으로 디자인이 갱신될 수 있도록 코드화할 수 있습니다.

② 복잡하고 긴 소스를 메인화면이나 세부화면에 바로 넣는 것 보다 디자인소스를 그룹디자인으로 등록하면 디자인을 더욱 간결하고 수정하기 쉽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최근게시물 가져오기, 미니 설문조사 폼, 미니 로그인 폼, 추천 상품 등의 복잡한 프로그램소스를 나의 그룹디자인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의 그룹디자인은 활용분야가 많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홈페이지의 제작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사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나의 그룹디자인을 생성하는 방법은 일반 디자인그룹 추가와 프로그램그룹 추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반 디자인그룹 추가

기본디자인을 수정하거나 또는 직접 디자인을 입력하여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나의 그룹디자인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그룹과 구별되는 그룹코드를 입력합니다.

? 제목은 그룹의 구별이 쉽도록 입력합니다.

? 편집기모드나 전문가모드를 사용해서 디자인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그룹디자인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나의 그룹디자인을 디자인 설정시에 적용한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의 그룹디자인 코드를 홈페이지에 적용하지 않을 때]


[나의 그룹디자인 코드를 홈페이지에 적용했을 때]



(2) 프로그램그룹 추가

일반 그룹디자인은 이미지 및 텍스트만 그룹화 하지만 프로그램 그룹은 실제 데이터베이스 및 내부 시스템과 연계되어 복잡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화면에 공지사항의 최근 글 5개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최근 상품 10개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페이지 왼쪽에 미니 로그인 박스를 넣고자 하는 경우, 특정 페이지에 현재 접속자를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 등의 단순 디자인 작업만으로는 불가능하고 내부 시스템하고 연계되어 있는 디자인 소스를 생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미리 설정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간단한 환경설정만으로 나만의 그룹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유게시판에서 최근게시물을 추출하는 나만의 그룹디자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① 프로그램 선택

로그인박스, 설문조사, 게시판, 최근게시물, 홈페이지 분류, 추천상품, 상품리뷰, 배경음악, 접속자목록 등의 설정된 프로그램에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② 환경설정

프로그램에 따라 환경설정에 입력되는 양식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 다른 그룹과 구별되는 코드를 입력합니다.

? 그룹디자인 제목을 입력합니다.

? 추출할 최근게시물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 게시물에서 이미지를 추출할 경우에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추출할 게시판인 자유게시판을 선택합니다.

? 추출할 때 표시될 글자의 전체길이를 픽셀(px)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 그룹을 초기에 생성할 경우에는 위 그림처럼 자동 생성되지만 수정시에는 원본소스를 보고 수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초기 생성시에만 프로그램 그룹의 자동생성이 지원되는 이유는 생성된 프로그램 그룹이 디자인적인 면에서 많은 제약이 있으므로 수정을 통해서 원하는 형태로 디자인할 수 있도록 소스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성된 나만의 그룹디자인 {GROUP_GESI}의 디자인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는 게시판의 출력개수와 썸네일 이미지크기, 게시판코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그룹디자인 {GROUP_GESI}는 메인화면 또는 세부화면, 추가페이지 등 어떤 곳이든 사용가능하며 중복 사용도 가능 합니다. 개수와 상관없이 삽입이 가능하므로 전체 디자인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GROUP_GESI}를 메인(Body)디자인에 삽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ROUP_GESI}코드 삽입시에는 가능한 HTML소스를 사용하는 전문가모드에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삽입 후 출력화면]

 

 

<출처> 예성출판 - "홈페이지빌더 2.0"  일부 발취